본문 바로가기

맛집 또는 음식

돼지고기에 대하여.

728x90
반응형

돼지고기.

한국 돼지고기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맛과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돼지고기는 대체로 삼겹살, 목살, 항정살, 갈비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삼겹살이 대표적인 부위입니다.

한국 돼지고기는 돼지의 사육과 축산기술이 발달해 고기 품질이 매우 뛰어나고, 특히 깨끗한 환경에서 사육되어 건강하고 맛있는 고기를 제공합니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 삼겹살, 돼지갈비, 돼지국밥 등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고 많이 즐기고 있습니다.

한국은 돼지고기를 먹을 때 특징 중 하나로 김치와 함께 먹는 것입니다. 김치는 한국의 대표적인 발요식품으로 돼지고기와 함께 먹는다면 더욱 맛있는 조화를 이루곤 합니다.

한국의 돼지고기 정형 되는 고기 부위가 80가지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 한국분들도 처음 들어본 부위도 많이 있으실꺼라고 생각되며 여러 특수부위만 매니아 적으로 드시는 분들도 많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한국족발.

족발은 대표적인 한국 요리 중 하나로, 돼지 발을 끓여서 기름기를 제거하고 각종 양념과 함께 한방약재등을 넣고 끓여서 조리하여 만드는 요리입니다. 보통은 발뼈와 기름기를 제거하고 손질한 후에 다양한 양념과 함께 음식으로 즐겨 먹습니다. 족발은 대체로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짭조름한 맛이 특징이며, 보통은 고추장, 간장, 마늘 등 다양한 한방약재와 함께 맛을 내어 먹는데, 지역에ㄷ 따라서는 청양고추, 생강 등의 재료가 들어간 양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족발은 한국인의 대표 술안주로써 맥주나 소주도 함께 즐기기 매우 좋습니다.

한국의 족발이 탄생한 시기나 정확한 이유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한국만큼 돼지고기 부위를 다양하게 나누어서 먹는 나라도 별로 없을 것이다. 

삼겹살.

삼겹살은 한국의 대표적으로 많이 먹는 부위로써 돼지 등심 부위의 살코기를 3겹으로 쌓아 있는 모양으로써 적당한 살코기와 지방이 층을 이루고 있다. 삼겹살은 먹을 때 보통 그릴이나 불판에 구워서 먹곤 합니다. 지방과 살코기의 비율이 좋고 적당하게 유지가 되어 있기 때문에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기름이 많아 맛이 진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입니다.

먹기 전에 보통은 쌈장이나 소금 등과 같은 양념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김치나 상추 등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각 지역마다 지역 특색에 맞게 젓갈이나, 된장, 절임류, 등 다양한 레시피들이 존재합니다.

한국에서는 가족들이나 친구들 회식자리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삼겹살 파티를 즐기는 것이 인기 있는 문화 중 하나입니다.

최근 트렌드 있는 셰프들은 이 고기들을 가지고 스테이크나 다양한 음식을 조리해주기도 합니다.

보쌈.

보쌈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돼지고기 요리로써 돼지고기를 삶아서 먹는 음식입니다. 대개 보쌈은 삼겹살, 목심, 앞다리살, 항정살 등의 부위로 사용하며, 특별한 양념 없이 간단하게 소금과 후추, 야채를 넣어 삶아낸 후 잘게 썬 다음 젓갈고 마늘 등 다양한 재료와 쌈을 싸 먹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국에서의 보쌈은 일반적으로 양념이 된 보쌈과 양념이 되지 않은 보쌈 두 가지로 나뉩니다.

보쌈은 밥이랑 같이 먹기도 하며 축제나, 여러 행사에 먹는 음식이도 합니다. 

뼈 해장국.

뼈 해장국은 한국사람들이 술을 먹고 다음날이날 그날 술을 해장하기 위해 숙취를 달래기 위해 자주 먹는 음식입니다. 물론 그냥 식사로도 많이 먹기도 합니다. 돼지뼈를 푹 고아서 만든 요리로써 여러 가지 요리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뼈 해장국은 뼈를 오래 삶아서 육수를 내고, 고기나 내장, 콩나물 등을 함께 조리하고 여러 다양한 재료들을 넣어 만들곤 합니다. 

각 지역 특색에 맞게 춘천, 청주, 경주, 대구, 안동 등에서 유명합니다. 이 지역은 특유의 독특한 방식으로 뼈 해장국을 만들어서 즐길 수 있고, 지역 별로 맛의 차이가 있습니다.

 

돼지국밥.

돼지국밥은 돼지고기와 쌀밥, 하고를 사용해서 만들어지는 한국식 국입니다. 돼지고기를 오랫동안 끓여서 육수를 내고, 이에 쌀밥과 다양한 채소를 넣어서 끓여서 만듭니다. 돼지국밥은 강원도나 충청도, 부산 등 각 지역마다 그 특색이 다르게 있습니다. 돼지국밥은 뼈 해장국과 다르게 기름지고 국물이 맑은 것이 특징이다. 한국인들은 이 맑은 국물에 다진 양념을 넣어 붉게 먹기도 한다.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돼지갈비로 갈비탕을 먹는 나라도 있다. 

한국의 국밥의 탄생은 고려시대 때 크게 발전했다 당시에는 돼지를 잡아먹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고려 후기에 들어서 돼지고기가 일반화되면서 국밥의 재료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는 조선 시대에도 국밥은 여전히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로 유행하였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마치며.

한국의 돼지고기는 과거에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소와 다르게 많은 세끼를 낳을 수 있고 농사용도가 아닌 식용으로 많이 길러왔기에 다양한 식재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사람들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해 왔고 많은 부위를 나누어 정형화시켰습니다. 많은 특수부위가 존재하고 돼지를 건강하게 기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과거에 기생충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가 있었으나 그 문제를 제거하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을 돼지고기는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돼지고기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중국에서는 다양한 요리와 튀김, 찜, 만두소, 등에 사용된 왔고 일본에서는 전골의 육수와 라면의 육수 덕밥등 여러 요리에 사용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른 나라의 돼지고기 사용법 요리등에 대해 조사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맛집 또는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리고기에 대해서.  (0) 2023.03.21
갑각류에 대하여.  (0) 2023.03.21
스테이크에 대하여.  (2) 2023.03.16
한국에 대표음식에 대하여.  (2) 2023.03.15
와인에 대하여.  (1) 2023.03.15